이재명 대통령, 손정의 회장, 르네 하스 CEO 회담 (이미지=대통령실)
25.12.5일, 산업통상부는 칩리스(chipless)/IP기업 Arm과 「한국 반도체ㆍAI 산업 강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해각서는 이재명 대통령,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 르네 하스(Rene Haas) Arm CEO 간 회담을 계기로, 한국과 소프트뱅크ㆍArm 간 협력 강화를 위해 체결되었다.
반도체 기업의 종류 및 Arm 역할 (이미지=삼성전자, 더THE인더스트리 신문 편집)
Arm은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칩리스(chipless) 또는 IP(intellectual property)기업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반도체 칩 자체가 없다고 해서 칩리스라고 부른다. 설계의 배경이 되는 설계 라이선스를 IDM, 파운드리 기업에 제공하여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 사용에 따른 라이선스, 로열티 수익을 얻기 때문에 IP 기업이라고도 부른다.
△ Arm
ㅣ 1990년 설립된 영국의 다국적기업이다.
ㅣ 2016.7.18일, 일본의 소프트뱅크가 33조 5천억원에 지분 약 90%를 인수했다.
ㅣ 2020년~2022년, 엔비디아,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등이 인수를 시도했으나, 영국이 기술 안보 등을 사유로 반대해 무산됐다.
ㅣ 23.9월 나스닥에 상장했다.
향후 산업부와 Arm社는 Arm School을 운영하여 26년~30년 기간에 반도체 맞춤형 인재 1,400여 명 양성, 기술교류 및 생태계 강화, 대학 간 연계 강화, R&D 등을 협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