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 (이미지=대통령실)
2025.9.4일(목), 제9회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재명 대통령은 "우리 대한민국은 다양한 영역에서 경쟁력을 갖춘 세계적인 제조 강국이지만 후발국의 추격,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무역 질서의 재편 같은 중대한 도전에 직면한 지금 더이상 과거의 성공 방식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며 "변화된 게임의 법칙에 맞도록 산업정책을 A부터 Z까지 완전히 재점검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잠재성장률 제고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대한민국 경제의 핵심인 제조업 재도약이 필수"라고 강조하며, "인공지능 대전환, 차세대 성장산업 육성, 위기 부문 체질 개선을 기본방향으로 재정, 금융, 세제, 규제 영역에서의 혁신을 총망라하는 K-제조업 재도약 전략 마련에 범부처가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 K-제조업 현장 간담회 >
K-제조업 현장 간담회 (이미지=대통령실)
2025.9.3일(수)
대통령 이재명
국민 여러분께 보고드립니다.
기술 자립을 통해 반도체,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한 10개 첨단 강소기업 대표님들과 K-제조업의 미래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업별 시장성과 관련 규제, 기존 지원책의 형평성 등 세부 현안을 꼼꼼히 살펴보고 모태펀드 조성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관계 부처에 지시했습니다.
아울러 내년 연구개발 예산이 역대 최대 규모인 35조 원을 넘는 만큼, 적극적으로 정책을 추진해달라고 당부도 전했습니다.
기업의 지속적 성장은 곧 국가 발전의 근간입니다. 첨단 강소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서 당당히 경쟁하고 지속적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지방에 위치한 기업들도 불이익 없이 동등한 기회를 누리며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도 각별히 신경쓰겠습니다.
K-제조업을 이끄는 숨은 영웅, 강소 기업인 여러분께 아낌없는 응원과 감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