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원 저자 ㅣ 북앤월드 출판 (이미지=교보문고)
교육자의 삶을 접고, 커피와 음악을 하루 종일 즐기려고 50대에 카페지기로 변신한 저자가 삶 속에서 발견한 예술가와 예술 작품이 주는 위로와 울림을 책으로 펴냈다.
책 '우리 가까이 있는 영혼의 예술가들'은 예술을 가까이하고 싶지만 어렵게 느껴졌거나, 팍팍한 일상에 지쳐 마음의 위로와 힐링이 필요하거나, 예술가들의 진솔한 삶의 태도와 창작 열정을 엿보고 싶은 사람에게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 평범한 카페 주인이 예술을 만나다
이 책은 기존의 직업을 내려놓고 작은 카페를 연 저자가 그곳에서 우연히 만난 다양한 예술가들과의 인연을 통해 예술의 세계를 알아가는 여정을 담았다.
회화, 조각, 서예 등 각자의 분야에서 고독하고 힘든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독창적인 세계를 빚어내는 예술가 10인의 이야기가 생생하게 펼쳐진다. 예술을 특정 계층의 전유물이 아닌, 우리 삶의 일부로 발견해 나가는 저자의 탐색이기도 하다.
□ 고통, 기쁨, 희망... 예술이 삶에 불어넣는 생명력
예술가들의 삶은 화려함과는 거리가 멀지만, 그들의 작품에는 삶의 고통과 괴로움, 그리고 이를 이겨낸 즐거움과 희망이 깊은 울림으로 새겨져 있다.
마치 "예술에 대한 사랑은 삶의 본질 그 자체이다"라고 말한 샤갈처럼, 이 책에 소개된 예술가들은 작품을 통해 힘든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위로를 건넨다. 예술가들의 고단한 삶과, 친근하면서도 경이로운 그들의 예술 세계를 엿보며, 팍팍한 일상에 잠시 쉼표를 찍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따뜻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미학적 사고'
저자는 독자들이 예술을 난해한 무언가로 보지 않고, 우리 주변의 아름다움을 알아채고 삶에 들이는 '미학적 사고와 경험'은 누구에게나 열려있음을 강조한다.
이 책은 예술 전시에 문턱이 높게 느껴졌던 독자에게도 친절한 안내자가 되어줄 것이다. 10인의 예술가들이 걸어온 길과 그들의 진솔한 작품 이야기를 통해, 예술이 주는 위로와 영감을 경험하고, 더 나아가 잠시 전시장을 찾아 스스로 삶의 흔적을 되돌아보는 여유를 가져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