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 캐리 트레이드(Yen carry-trades), 빅테크(AI) 거품론, 미국 경제가 빠르게 둔화하고 있다는 우려 등 3대 악재에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휘청였다.
24.8.5일 코스피는 직전 거래일 대비 234.64포인트(8.77%) 하락한 2441.55를 기록했다. 11.8.9일 184.77포인트 하락한 이래로 최대 하락이다.
코스닥도 700선이 붕괴했다. 직전 거래일 대비 88.05포인트(11.30%) 내린 691.28을 기록했다. 700선 아래로 떨어진 것은 20.6.15일 이후 처음이다.
△ 엔 캐리 트레이드(Yen carry-trades) 청산
ㅣ 엔 캐리 트레이드는 저금리인 일본에서 빌린 돈으로 고금리인 해외자산에 투자하는 것으로, 금리 차이로 인한 이득을 얻기 위한 투자 방법이다.
ㅣ 대신증권에 따르면 전 세계 엔 캐리 트레이드 규모는 20조 달러(약 2경 7,420조 원), 국내 주식에 투자된 자금은 약 16조 2,000억 원으로 추산된다.
ㅣ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은 24.7.6일 미국 1달러 대비 엔화 160.7200엔으로 최저치를 기록하자, 일본 정부가 개입하여 엔화 강세로 돌아서자, 채무자가 엔화 투자 자산을 팔아 자금을 회수(청산)하는 것을 말한다.
ㅣ KDI에 따르면 한국 외환시장에 엔 캐리 트레이드 자금이 들어오면 엔화의 공급이 늘어나 엔화는 약세가 된다. 반대로 엔 캐리 트레이드 자금이 청산되면 국내에 투자되었던 엔화가 일본으로 다시 돌아가 엔화 공급이 감소하여 엔화는 강세가 된다. 즉, 엔 캐리 트레이드 자금은 한국 외환 시장에서 엔화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공급에 영향을 미친다.
ㅣ KDI에 따르면 엔 캐리 트레이드는 고수익을 노리는 단기자금인 핫머니로, 한국에 투자되면 유동성 과잉 발생, 환율 하락, 주식 매입으로 인한 주가 상승 등이 유발되지만, 자금이 빠져나갈 때는 주가가 폭락하고 금리가 불안정해질 수 있다.
△ 빅테크(AI) 거품론
ㅣ 막대한 투자로 만들어낸 인공지능(AI) 모델이 수익화로 이어지지 않아 거품론이 불거졌다.
ㅣ 인공지능 덕분에 향후 10년 동안 세계 국내총생산(GDP)이 7%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던 골드만삭스에서 24.7월, 닷컴 기업에서 일어난 버블 현상이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선물시장이 코스피 종가 대비 5%, 코스닥 종가 대비 6% 이상 상승/하락할 때 현물시장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프로그램매매를 5분간 제한하는 사이드카(Sidecar)와 주가가 급등하거나 급락할 때 시장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주식매매를 20분간 정지시키는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s)가 잇따라 발동될 정도였다.
코스피지수가 직전 거래일 2,676.19포인트에서 2,459.22포인트로 216.97포인트(-8.10%) 하락하여, 1단계 서킷브레이커가 14시 14분에 발동되었다.
코스닥지수가 직전 거래일 779.33포인트에서 716.53포인트로 62.80포인트(-8.05%) 하락하여, 1단계 서킷브레이커가 13시 56분 발동되었다.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된 것은 코스피가 역대 6번째, 코스닥이 역대 10번째, 코스피와 코스닥 동시로는 역대 3번째다.
△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s) 발동
ㅣ 1단계는 지수가 직전 거래일 대비 8% 이상 하락하여 1분간 지속될 때 20분간 매매가 중단된다.
ㅣ 2단계는 1단계 발동 이후 지수가 직전 거래일 대비 15% 이상 하락하고, 1단계 발동 지수보다 1% 이상 추가 하락(1분간 지속) 시 20분간 매매가 중단된다.
ㅣ 3단계는 2단계 발동 이후 지수가 직전 거래일 대비 20% 이상 하락하고, 2단계 발동 지수보다 1% 이상 추가 하락(1분간 지속) 시 당일 시장 매매가 종료된다.
△ 코스피 서킷브레이커 발동
ㅣ 00. 4.17일 미국 주가 하락(Black Friday)
ㅣ 00. 9.18일 미국 주가 하락 및 유가 급등
ㅣ 01. 9.12일 미국 9.11테러
ㅣ 20. 3.13일 코로나19 팬데믹
ㅣ 20. 3.19일 미국 주가 하락 및 코로나19 영향
ㅣ 24. 8. 5일 미국 주가 하락
△ 코스닥 서킷브레이커 발동
ㅣ 06. 1.23일 미국 증시 악화 및 테마주 급락
ㅣ 07. 8.16일 비우량 주택담보대출(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
ㅣ 08.10.23일 글로벌 금융위기로 글로벌 주가 하락
ㅣ 08.10.24일 글로벌 금융위기로 글로벌 주가 하락
ㅣ 11. 8. 8일 미국 신용등급 하락
ㅣ 11. 8. 9일 미국 신용등급 하락
ㅣ 16. 2.12일 글로벌 경기침체로 글로벌 주가 하락
ㅣ 20. 3.13일 코로나19 팬데믹
ㅣ 20. 3.19일 미국 주가 하락 및 코로나19 영향
ㅣ 24. 8. 5일 미국 주가 하락
△ 코스피/코스닥 서킷브레이커 동시 발동
ㅣ 20. 3.13일 코로나19 팬데믹
ㅣ 20. 3.19일 미국 주가 하락 및 코로나19 영향
ㅣ 24. 8. 5일 미국 주가 하락
코스피 매도 사이드카는 전일 대비 코스피200 선물이 366.70포인트에서 348.05포인트로 -5.08% 하락한 후 1분간 지속되어 11시 00분에 발동되었다.
코스닥 매도 사이드카는 전일 대비 코스닥150 선물이 1,304.00포인트에서 1,225.60포인트로 -6.01% 하락하고, 코스닥150 지수가 1,297.27포인트에서 1,216.40포인트로 -6.23% 하락한 후 1분간 지속되어 13시 5분에 발동되었다.
△ 사이드카(Sidecar)
ㅣ 코스피 시장은 96.11.25일, 코스닥 시장은 01.3.5일 도입되었다.
ㅣ 코스피200 선물 가격이 5% 이상 상승/하락해 1분간 지속되면 발동된다.
ㅣ 코스닥150 선물 가격이 6% 이상 상승/하락해 1분간 지속되면 발동된다.
ㅣ 1일 1회만 적용되며, 정규시장 개시 후 5분간, 장 종료 40분 전 이후에는 발동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