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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거래소,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 확정 발표
  • 이창운 기자
  • 등록 2024-05-29 02: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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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묵은 코리아 디스카운트 문제 해결 일환
  •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동반 밸류업 도모

기업가치 제고 계획 수립 절차도

한국거래소는 5.24일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 및 해설서를 확정 발표했다. 시행일은 5.27일이다. 가이드라인은 2.26일 1차 공동세미나와 5.2일 2차 공동세미나를 거쳐 수정·보완되었고,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의 목차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작성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은 꾸준히 제기되었던 코리아 디스카운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으로 발표되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Korea discount)란 한국 상장기업의 주식이 저평가되는 현상을 말한다. 기업의 이익이나 가치가 동일한대도 다른 나라에 비해 주가가 낮게 평가되는 현상이다. 원인으로는 취약한 지배구조, 미흡한 주주환원, 회계정보의 불투명성, 단기투자 성향 등을 꼽는다.


취약한 지배구조란 지배주주인 대주주를 견제할 수 있는 장치나 수단이 취약한 것, 미흡한 주주환원은 주주에게 이익을 돌려주는 배당이 부족한 것, 회계정보의 불투명성은 투자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 회계정보가 투명하지 않아 신뢰성이 낮은 것, 단기투자 성향은 투자자들이 단기적인 가격의 오르내림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뜻한다.


정은보 이사장은 “상장기업들이 자율적으로, 개별 특성에 맞는 최선의 계획을 집중적으로 수립·이행·소통함으로써, 밸류업 프로그램이 조속히 확산되고 한국 자본시장이 재평가 받을 수 있도록 협력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 작성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문답풀이(Q&A)로 살펴 보았다.


Q1. 기업별 특성에 따라 적용될 지표가 상이하고, 동일한 재무지표도 업종 등에 따라 적정한 수준이 다른데, 기업들은 어떠한 지표를 선정해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지?

A1. 기업별 산업의 특징, 사업의 고유한 특성, 성장단계 등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중장기적 가치제고 목적에 적합”한 지표를 선정해 정량적/정성적으로 서술할 수 있다.


Q2. 기업가치 제고 방법은 기업의 상황, 성장단계 등에 따라 다르며, 가치 제고를 위해 어떤 기업은 투자 등이, 어떤 기업은 주주환원이 중요할 수 있는데, 너무 주주환원 측면만 강조되는 것은 아닌지?

A2. 배당・자사주 소각 등 주주환원 방법 이외에도 R&D 투자, 수익성 확대, 성장성 강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기업가치 제고를 추진할 수 있다. 다만, 주주 등 투자자와 소통하여 주주환원 또는 투자확대 등을 결정한 이유와 목적을 충분히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Q3. 기업가치 제고 계획의 작성 분량, 작성 양식, 작성 항목은?

A3. 분량에 관한 제한은 없고 PPT, 워드프로세서, PDF 등 다양한 양식으로 작성할 수 있다. 항목은 가이드라인이 제시하는 다양한 요소 중 일부만 채택하여 “선택과 집중” 방식으로 기업가치 제고에 의미 있고 주주 등과 소통이 필요한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된다.


Q4. 기업가치 제고 계획 수립 시 반드시 이사회의 결의나 보고 등을 거쳐야 하는지?

A4. 각 기업이 자체적으로 판단하되 기업가치 제고 계획의 중요성 등을 고려할 때 이사회의 참여가 바람직하다.


Q5.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가이드라인상의 지배구조 핵심지표를 기업가치 제고 계획 작성 시에도 모두 기재해야 하는지?

A5. 유용한 참고지표로 제시한 것이므로 이를 모두 기재할 필요는 없다.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개선이 필요하거나 주주 등의 관심이 높다고 판단하는 지배구조 관련 요소를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작성하면 된다.


Q6.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영업비밀 유출 이슈가 있을 수 있는데?

A6. 기업의 가치 제고를 위한 것이므로, 기업의 영업비밀이 공개되어 기업가치가 훼손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Q7. 목표는 계량화된 수치(’2X년 ROE 10% 달성 등)로만 제시하는지?

A7. 계량화된 수치 등으로 명료한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계량화된 수치로 목표 설정이 어려운 경우에는 정성적인 서술로 목표 제시도 가능하다.


Q8.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방법 및 공시주기, 공시시기는?

A8. 한국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를 권장한다.


Q9. 기업가치 제고 계획상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불성실공시에 해당하는지?

A9. 여타 공시와 같이 허위 공시 등에 따른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등이 적용된다. 하지만 예측에 대한 합리적 근거를 제시하고 공시규정상 예측정보 공시방법에 따라 공시하는 경우 공시규정에 따른 불성실공시 적용 예외 대상이 될 수 있다.


Q10. 기업가치 제고 계획의 수정ㆍ보완 방법 및 기준은?

A10. 여타 공시와 마찬가지로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한 경우 정정공시 가능하다. 투자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사항이 변경되어 계획을 수립한 주체 등이 변경 관련 내부결재, 이사회결의 등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 정정공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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