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지난 1월 27일 서비스를 시작한 기후동행카드가 시행된 지 70일만인 4월 5일 누적 판매 100만장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4.5.(금) 16시 기준 누적 판매량은 100만 8천여장으로 ▴모바일 카드는 49만 3천장, ▴실물 카드는 51만 5천장이 각각 판매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 수치는 30일 사용 만료 후 재충전된 카드를 모두 포함한 누적 개념이다.
기후동행카드로 지하철, 버스를 이용하는 일일 사용자도 지속 증가하고 있는데 지난 4월 2일 기준으로 일 사용자가 당초 기후동행카드 목표인 50만명을 돌파하였고 그 인기가 계속되고 있다.
서비스를 시작한 1.27.(토)에는 약 7만명이 기후동행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였는데, 설 연휴 직후부터 눈에 띄게 이용자가 증가하여 4.2.(화)에는 처음으로 이용자 50만명을 달성하였다.
서울시는 2월 26일 청년할인, 3월 30일 김포골드라인 적용 등의 서비스 확대가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여 새로운 사용자들이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만 19~34세에 청년할인 혜택(7천원)이 도입된 2.26.(월) 이후 해당 연령대 사용자가 증가하였는데, 청년할인 제공 전인 2.21(수)에는 약 13만명이 청년층 사용자였으나, 청년 혜택 발표 후 4주 후인 3.27(수)에는 25만명으로 그 수가 2배가량 증가하였다.
3.30.(토)부터 기후동행카드로 이용이 가능해진 김포골드라인은 도입 첫날 430명에서 4.4.(목)에는 2,028명으로 이용자가 늘어났으며 지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다양한 혜택이 증가하면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긍정적인 반응도 늘고 있다. ㈜티머니에서 기후동행카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24.2.22.~29.) 결과에 의하면 유효 응답자 7,608명 중 76.6%가 기후동행카드 서비스에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하였다.
기후동행카드에 만족하는 이유로는 ▴교통비 절감,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 ▴기후위기 대응에 기여 등을 꼽았으며, 앞으로도 기후동행카드를 계속 이용하겠다고 응답한 시민은 98%에 달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는 시민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혁신을 계속할 계획이다. 4월 말에는 신용·체크카드까지 기후동행카드 충전 수단을 확대하고 상반기 중 서울대공원 등 문화·공원 시설 입장 시 할인 혜택 제공, 본사업(7월)에는 관광객을 위한 단기권 출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시민들이 원하는 다양한 부가 혜택을 마련하여 더 편리하게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선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