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청주읍성큰잔치가 ‘읍성을 돌아, 청주를 품다’라는 주제로 오는 6일부터 7일까지 이틀 동안 상당구 중앙공원 및 성안길 일원에서 개최된다.
청주읍성큰잔치는 청주 일대 지방 군현의 주민을 보호하고 군사 및 행정 등 주요기능을 담당했던 청주읍성을, 1592년 임진왜란 당시 의‧승병 주도 연합군이 처음으로 지켜낸 사건을 기념하는 청주 지역의 대표적인 시민 참여형 역사 축제다.
축제 첫 날인 6일 오전 11시 의‧승병 추모 씻김굿을 시작으로, 오후 6시 개막식에서는 청주시립무용단과 KBS어린이 합창단의 개막공연 및 일렉트론 연주자 한지연 등의 축하 공연이 펼쳐진다.
7일에는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청주읍성 시민퍼레이드가 진행 될 예정이다. 신명나는 농악한마당 공연과 함께 시민들이 옛 읍성터 거리를 행진하며, 임진왜란 당시 왜군에게 함락됐던 청주성 탈환을 기념한다.
청주읍성큰잔치에는 공연, 체험 등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공연으로는 성탈환 퍼포먼스, 청주문화원 시민동아리 공연, 전통 줄타기 공연, 망선루의 밤 등이 펼쳐진다.
상설 체험장 부스에선 고려음식체험, 호드기, 한궁, 도장전각, 가훈쓰기, 가죽공예, 한복체험 등과 같은 전통문화체험을 비롯해, 보물찾기 스탬프 투어, 인증샷 참여 이벤트도 열린다. 보물찾기 스탬프 투어 및 인증샷 이벤트에 참여하면 소정의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
청주읍성 시민장기자랑, 팔씨름 대회, 조랑말 토리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토리와 함께 찰칵!’ 포토존과 고려 과거제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장원을 뽑아라! ’과거시험, 오감만족 고려여행 등은 올해 처음 선보이는 프로그램이다. 읍성축제를 찾는 시민들에게 또 하나의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청주성 탈환의 역사적인 순간을 기념하는 청주읍성큰잔치에 시민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의미 있는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청주성 탈환의 역사를 되새기는 의미 있는 축제가 계승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